핫이슈트랙

반응형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면 가슴 통증,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이 대표적으로 나타나며 위산이 역류하면서 기침과 칼칼한 느낌의 목 이물감과 목 따가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목으로 증상이 느껴지기 때문에 처음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했을 때는 목감기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근본적인 원인은 위장의 기능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장 기능과 식도 염증은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위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하부 식도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위산의 역류를 막지 못해 식도에 지속적인 자극을 줘서 식도염이 생기게 됩니다. 위장 기능을 떨어트리는 원인으로는 야식, 담배, 폭식, 잦은 음주, 스트레스, 커피 섭취, 식습관 등이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위암이나 식도암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방법

 

일시적으로는 제산제를 3~4일 정도 복용하면 해결이 되지만 역류성 식도염은 약으로만 치료하기엔 쉽지 않은 질환이라고 합니다. 약 복용을 중단하게 되면 재발을 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만성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는 단순히 식도 염증이나 역류를 치료하는 목적이 아닌 근본적 문제인 위장의 기능을 강화해야 만성적인 증상에서 벗어 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약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한방 치료 방법

 

한방 치료의 방법으로는 담적 치료, 위무력증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기를 풀고 자율신경계를 안정시켜 역류가 감소하면서 식도 점막을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한약요법, 약침요법, 아로마 물리치료, 소적 치료, 복부 온열 도포법 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담적을 제거하고 위장을 강화시켜 역류 증상을 자연스럽게 개선하는 치료가 행해집니다.

 

 

 

예방 관리 방법

 

가장 관련이 큰 것은 음식 조절입니다. 밀가루나 인스턴트식품 등의 가공된 식품은 피해야 합니다. 폭식, 야식, 급식(급하게), 폭음, 과음은 절대적으로 하면 안 됩니다. 이는 위염까지 유발하는 좋지 않은 습관이라고 합니다. 또 커피와 탄산 섭취를 최소화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생강차 안됨) 위장에 좋은 양배추 즙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 3시간은 공복을 유지해야 하며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이 있다 보면 고쳐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위장에 바로 반응이 오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마음을 릴랙스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치료뿐만 아니라 평소 생활 습관의 교정이 이루어져야 재발까지 막을 수 있습니다. 

 

 


글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공감 꾹! 눌러주세요~!

 링크 자체를 다른 곳으로 퍼가는 건 허용하나

글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거나 도용 및 복제는 금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